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꿈꾸는 사람.

아이도 우리도 좋아하는 공룡 책. 본문

생활/육아. (아이와 함께 커 나가기)

아이도 우리도 좋아하는 공룡 책.

현무랑 니니 2013. 6. 14. 00:33
반응형


아빠는 아이가 태어나면서 진정한 아빠가 되어간다.

아이가 백일이 지나고 돌이 되어 걷고 뛰기 시작하면서 차츰 나들이 횟수가 늘어간다.


아이를 키울 때 제일 조심하려는 것이 내가 하지 못했던 그래서 내가 이루고 싶은 것을 아이에게 강요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아이를 반듯하게 키우기 위해 꼭 해야 할 것들 함께 해야 하는 것들도 있다.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을 최대한 많이 가져야 한다.

처음 아이는 백지와 같이 무엇을 어디에서 어떻게 하냐에 따라 후천적으로도 크게 영향을 받을 터이다.


넓은 공원에서 뛰어 노는 것부터 시작하다 집 주변 어린이 도서관을 놀이터 삼아 드나들었다.

아이가 자라서 똑똑하고 잘 되길 바라는 맘이 때문인지 도서관,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자주 찾게 되었다.

그러다 자연사박물관에 가기 시작한 후로 아이가 공룡에 그만 푹 빠져 버린 것이다.


입구를 들어서면 거대하고 위협적으로 서있는 티라노사우루스의 모습에 겁을 먹을듯한데 오히려 좋아하며 주변을 맴돌기만 하였다.


자주 찾게 된 후로 박물관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며 전에 보지 못한 전시물들을 보고 또 보게 되었다.

그러다 공룡 장난감을 사게 되고  첫 공룡의 책을 사게 된다.


점차 아이가 커가면서 글도 깨쳐 감에 따라 공룡 이야기가 추가 되고 내용도 충실한 다른 공룡 책을 사게 되었다.


아래 책들은 이런 과정에서 건진 꽤 검증된 것들이라 하겠다.


1. 쉬운 공룡 백과

출처: yes24


서대문 자연사 박물관에서 산 것으로 공룡에 대한 간단한 정의부터 살던 때와 분류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대부분은 대표적인 육식 공룡과 초식 공룡을 큰 그림과 간략한 설명을 더한 내용으로 채우고 있다.


어디서 살았는지? 무엇을 먹었고 얼마나 컸는지 언제 살았는지를 알아 보기 쉽게 설명하고 있다.


이 때부터 아이는 어려운 공룡의 이름을 듣고 따라 하면서 말하기가 부쩍 늘기 시작한다.

세 살 무렵이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자기 전 공룡 그림을 모두 보아야 잠이 들곤 했다.








2. 라루스 공룡 백과 (출판사: 문공사)

말 그대로 쉬운 책이라 이름도 내용도 보기만 하면 알게 될 때에 서점에서 고른 책이 이것이다.

라루스란 사람이 쓴 책으로 마치 역사책을 읽어주는 그런 느낌이 든다.

책 내용 중 이런 예가 있는데,

"- 새끼를 잘 돌봐요.

  ... 공룡 세 마리가 갑자기 나타났어요. 케라토사우루스예요!

      암컷 마멘키사우루스가 울음소리를 내자, 새끼가 어미의 다리 사이로 숨었어요.

     .."

대여섯 장을 읽다 보면 어느새 새근새근하고 잠이든 천사와 같은 아이의 모습을 보게 된다.


3. 특종! 공룡 인터뷰 기발하고 엉뚱한 Q&A

출처: yes24


아이는 항상 질문의 하고 부모가 답을 하게 되는데 네 살이 되기 직전엔가 "이게 뭐야?"를 달고 살았다.

답하기가 곤란하고 부모도 미처 생각조차 못한 물음을 던지는데 난감하기 그지없다.


이런 때에 묻고 답하며 퀴즈 풀듯 놀이하기에 좋은 공룡 책으로 이것을 추천한다.


"티라노사우루스가 뭘 먹었는지 어떻게 알아내요?"

"누구의 알이 가장 큰가요?"

"공룡도 암에 걸렸나요?"


그리고 "공룡은 왜 멸종했을까요?" (이것은 지금 사람들에게도 중요한 질문이다.)






4. 공룡이 제일 좋아! (출판사: 베가북스)

아이가 태어난 직후 시력은 겨우 큰 물체를 구별하는 정도이나 생후 3개월에 엄마와 눈을 맞추기 시작해서 생후 6개월쯤 0.2 정도의 시력에 색깔을 구분하게 된다.

만 2세에 0.3 정도이고 점차 시력이 높아져 8,9세에 발달이 모두 완료가 된다.


그래서 점차 색상이 화려하고 사실적인 그림이 있는 책을 찾게 된다.

화려한 색상으로 생동감 있는 공룡 그림이 있는 이 책으로 추천한다.


5. 한 권으로 보는 공룡의 모든 것 공룡 대백과

출처: yes24



아이가 크면 공룡에서 자동차나 로봇 등으로 관심이 넘어가는데 유독 공룡에 대한 집착이 사라지지 않았다.

정말 자세하게 아이와 공룡의 시작과 끝을 깊이 탐구하기에 그만이다.


공룡의 세계와 화석이 된 공룡을 발굴하는 과정을 자세하게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142마리의 공룡을 상세히 설명하여 아이의 호기심을 충족하기엔 딱 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