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꿈꾸는 사람.

[통신망][통신망 구성][회선 교환 vs 패킷 교환] 본문

Communication

[통신망][통신망 구성][회선 교환 vs 패킷 교환]

현무랑 니니 2016. 5. 17. 11:46
반응형


통신망의 정의

통신망(Telecommunications network)이란 단말 노드(node)와 단말 노드들 간에 통신을 가능하도록 연결 짓는 링크(link)들의 결합이다.


노드는 적절한 대상 단말에 도달하도록 정확한 링크와 노드를 통해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회선 교환(circuit switching), 메시지 교환(message switching) 또는 패킷 교환(packet switching)을 사용한다.

즉, 노드가 신호를 전달하는 방식에 따라 회선 교환, 메시지 교환 및 패키 교환 방식으로 나누어 진다.


통신망의 구성

노드는 가입자 장치와 교환 시스템이며, 링크는 전송 설비들이다.

가입자 장치는 가입자와 통신망 간에 정보 및 제어 신호를 송수신한다.

전송 설비는 가입자 장치 간에 신호를 전달시켜 주는 통신 통로를 제공하는 것이다.

전송 설비는 전송 매체와 전송 매체에 따라 설치된 전송 장치들로 구성된다.

전송 매체는 신호(signal)를 전달하는 물리 채널로 유선으로 동선 또는 광성유와 무선으로 전파 등이 있다.

전송 장치들은 전송 신호들을 증폭, 재생, 변환시키는 기능을 한다.

교환시스템은 전송 설비들을 상호 연결시켜 주고 통신망 내 트래픽 통로를 제어한다.


통신망 중 교환국 간을 연결하는 부분을 국 간 중계망 또는 기간망이라 하고, 교환국과 가입자 간을 연결하는 부분을 가입자망이라고 한다.

기간망의 전송 선로는  국 간 선로(trunk)라 하고 가입자망 내의 전송 선로를 가입자 선로[각주:1](subscriber loop)라 한다.


전송 선로 간 교환 종류

1) 지역 교환(LE: Local Exchange) - 가입자 선로를 수용하는 교환

2) 국 간 교환(IE: Inter Exchange) 또는 중계 교환(TE: Transit Exchange) - 국 간 선로만을 연결하는 교환.


전송 선로 간 교환에 대응하는 신호도 가입자 선로 신호와 국 간 선로 신호로 나누어진다.


통신망 분류

교환 방식에 따른 통신망 분류

1) 회선 교환(circuit switching) - 공중 교환 전화망(PSTN: Public Switched Telephone Network)

2) 패킷 교환(packet switching) - 공중 교환 데이터 망(PSDN: Public Switched Data Network)


● 통신망의 예

- 컴퓨터 네트웍

- 인터넷

- 전화망

- 이동통신망

  1. Last mile이라고도 함. Last mile은 네트워크 구성요소의 최종단인 가입자에 이르는 1마일을 의미한다 [본문으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