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꿈꾸는 사람.

[육아][바르게 먹기] 자연식 먹기, 아이가 바르게 크기 + 바르게 생각하기 본문

생활/육아. (아이와 함께 커 나가기)

[육아][바르게 먹기] 자연식 먹기, 아이가 바르게 크기 + 바르게 생각하기

현무랑 니니 2014. 8. 30. 23:50
반응형














아이를 가지고 아내와 함께 태교를 하고 새로운 생명의 탄생을 함께 하고 한 해 두 해 함께 성장해 왔다.

육아를 하면서 변한 것은 나 자신이 다시 태어나 커나가는 그런 경험을 하게 된 것이다.

출처: 구글 이미지 검색

어느덧 아이가 초등학교에 때가 되니 또다시 큰 변화를 맞이할 준비를 해야 한다.

아이는 이제 혼자 앞가림도 하고 엄마의 집안일도 도와준다. 고사리 같은 손으로 설거지를 하는 것을 보며 대견함과 당혹감이 같이 느껴졌다. 당혹감은 설거지를 하는 정도에 비례해 뒷수습도 비례한다는 정도였다.


빠르게 성장하고 똑똑해진 것 같은데 또래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해 이런 저런 고민을 하던 차에 한 책에서 놀라운 사실을 읽게 되었다.



자연식으로 키운 우리아이 똑똑하고 침착해졌어요.

감정을 잘 조절하지 못하고 사회성이 떨어지는 아이들이 의외로 많다는 사실이다.

체격을 커 졌는데 체력을 약해졌고 자주 아프고 잘 낫지를 않는 다는 점도 많이들 언급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을 연구한 미래학자들은 인류가 경험해보지 못한 아주 낯선 문제를 아래처럼 경고하고 나섰다.

새로운 인종의 출현


태아기: 온갖 해로운 환경 속에서 살고 있는 어머니의 뱃속에서 열달을 보냄.


유아기: 소젖을 먹고 자람. 어머니 젖을 먹고 자라던 시절보다 세 배 이상 성장이 빨라짐.


주식: 햄버거, 피자 따위의 온갖 패스트푸드와 '라면'류의 인스턴트 식품.


부식: 농약 범벅의 밀가루로 만든 과자와 항생제가 듬뿍 들어 있는 우유로 만든 아이스크림.


주음료: 콜라와 사이다를 비롯한 공장에서 만든 갖가지 과일 주스.


취미: 폭력이 넘치는 컴퓨터 오락 게임을 즐기고 텔레비전과 비디오 보는 데 시간 쓰기.


얼굴 모양: 턱이 퇴화해 갸름해지고 서구형 얼굴로 변함.


몸의 특징: 정신보다 몸의 성장이 무척 빨라 15세 전후로 완전히 어른 몸이 되어버림. 하지만 정신력은 오히려 떨어져 온갖 사회 문제를 일으킴.


정신의 특징: 성질이 사납고 난폭함. 절제력이 부족하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이 거의 없음. 때로 자기를 낳아준 부모를 죽이기도 함. 면역성이 약해 평생 약골로 살다가 40대 이후 온갖 암과 치료하기 어려운 병에 걸려 죽어감.


새로운 인종의 출현하고 이의 부작용이 만연할 미래를 경고한 것이다.

이 새로운 인종은 아주 심각한 상황인데 치유책이 마땅치 않다는 점이 큰 문제이다.


모든 부분에 동의하지는 않지만 아이를 키우고 먹이는 부분은 공감한다.


태아기에 어머니는 스트레스 받지 않고 여유로운 환경에서 좋은 생각을 하며 태아를 키워야 한다.

하지만 어머니가 오염된 세상에서 사는 것은 개개인의 노력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분명 이전보다 나빠진 환경이므로 환경에 대한 큰 혁명이 필요한 때이다.


유아기에 분유를 먹이는 것을 최소화해야 한다.

저자는 최소 21일은 젖을 먹이라 하였는데 초유에 면역물질이 많으므로 이는 대부분 이루어지고 있다고 본다.

49일까지는 젖만 먹이라고 한다. 아이 출산 후 산후 조리원에서 아이를 보고 이후 집에서 보는 것이 일반화 되었다면 이도 가능한 부분일 것이다.

많게는 일년 또는 이년을 권하는 전문가나 책들도 보아 왔지만 커가는 아이의 식성을 채워줄 정도로 어머니가 젖이 나오지 않으면 분유를 찾게 된다.

분유는 최대한 늦게 최대한 빨리 떼도록 하는 방법이 최선으로 보인다.


그리고는 7세까지 자연 식품만 먹이면 된다.

인간의 몸이 7세에 완성되기 때문이라고 한다.


자연식을 먹인 다는 것은 가공 식품, 청량 음료, 화학 조미료 등을 먹이지 않으면 된다.

아직까지 청량 음료를 먹이지는 않았고 집이나 유치원 모두 화학 조미료를 거의 쓰지 않는다.

가공 식품의 대표격인 과자와 아이스크림이 문제인데 완전히는 어렵고 최소한으로 하고 있다.

부모의 노력도 필요하지만 문제가 되는 첨가물이나 가공 식품이 생산, 유통 되지 않게 법과 제도를 고치고 정비하는 것이 우선이다.


주식과 부식은 자연식으로 해결한다면 주음료는 오히려 더 넓게 더 깊게 우리 삶에 침투하였다.

콜라, 사이다로 대표되는 청량음료와 많은 과일 주스류 들이 그러하다.

 최근 학교에서 청량 음료는 퇴출이 되고 있어 청량 음료 자체를 부모와 아이가 먹지 않아야 한다.

고일 주스류는 일반 기업이 만든 것보다 생협이나 농협 등의 협동조합에서 생산한 것을 먹이거나 집에서 직접 갈아 먹여서 해결하고 있다.


폭력이 넘치는 컴퓨터 게임과 텔레비전 보는 문제는 너무 심각하다.

나의 경우 아이가 6살까지는 텔레비전은 보지 않았고 주니버로 유야 동영상과 유아용 게임은 함께 즐겼다.

문제는 내가 즐기는 하드코어 게임을 아이가 하지 않도록 절제해야 했다. 아직까지는 잘 해 온 듯.


이후 아이가 PC 방에 가는 문제는 그 때 고민해 보기로 했다.


아이는 부모만 키우는 것이 아니라 사회가 키우는 것이라.

내 아이를 위해서라도 점점 세상 일에 참여하여야 한다.


최근 방사능에 오염된 일본 후쿠시마산 고철을 수입하여 만든 어느 아파트에서 방사능이 검출되었다는 이야기를 들으며,

초고위험 사회를 아이들을 위해서 안전한 사회로 만들어야겠다.

오늘도 아이를 위협하는 먹거리, 볼거리가 천지에 만연하고 있다.


눈을 부릅뜨고 지켜나가야겠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