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꿈꾸는 사람.

[스마트폰][루팅] Galaxy S4 LTE-A 루팅 시도 및 결과 분석. 본문

IT/Android

[스마트폰][루팅] Galaxy S4 LTE-A 루팅 시도 및 결과 분석.

현무랑 니니 2013. 7. 29. 17:38
반응형


1. 루팅의 배경.

스마트폰이란 용어가 처음 등장한 것은 1990년대 중반으로 기억한다.

지금의 스마트폰과는 차이가 있지만 개념적으로는 단순한 무선 전화기를 컴퓨터 기반으로 똑똑한 기기로 개발하려는 시도였다.

노키아가 심비안으로 스마트폰 시장을 과점하고 있을 때 스티브 잡스의 애플이 아이폰을 출시하면서 이동통신 시장의 혁명이 일어났다.

통신사 주도의 시장이 소비자 중심으로 바뀐 것이다.

이것의 의미는 실제 단말의 사용자인 소비자가 스마트폰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단말에 원하는 앱을 깔고 스킨이나 런처로 자신만의 폰을 꾸밀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스마트 폰이 출시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스마트폰의 피처폰화가 진행되고 있다.

쉽게 말하면 이동통신 시장의 주도권이 소비자에서 다시 운영자인 통신사로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

출시되는 스마트폰에 이통사 전용 앱들이 깔려 나오고 삭제도 안되고 불필요하게 스마트폰의 리소스만 많이 사용하는 상황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이다.


때문에 소비자들은 이전의 자유도가 높은 그런 스마트 폰을 사용하기를 원하고 있다.

이 때문에 루팅이란 것을 통해 그런 목적을 달성하고자 한다.


2. 루팅의 의미.

스마트폰의 운영체제는 안드로이드 계열이건 아이폰 계열이건 리눅스에 기반하고 있다.

그리고 리눅스에는 루트(root)란 사용자가 존재한다.

컴퓨터 운영 체제에서 루트(root), 슈퍼 사용자(superuser) 또는 관리자(administrators)는 시스템 관리자가 제어하는 사용자를 말한다.

즉, 시스템의 모든 권한을 다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루트(root)이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 상의 사용자가 루트(root) 사용자 권한을 획득하는 것을 루팅이라고 한다.


일반 소비자에게 루트(root) 권한을 부여하면 실수로 시스템에 중요한 설정이나 프로그램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이런 권한을 부여하지는 않고 있다.

하지만 이통사의 제약을 넘어 자신이 소유한 스마트 폰을 자신있게 변경하려는 사용자는 루팅을 한다.

참고로, 아이폰 사용자는 애플의 제약을 푸는 것을 탈옥(jailbreak)이라고 한다.


3. 루팅의 위험

스마트폰을 ARM 프로세스 상에서 동작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조합으로 볼 수 있으므로 크게 두 부류의 위험이 있다.


[SW 상의 위험]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보안장치들에 대한 보호를 받지 못하고, 각종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감염에 무방비로 노출되는 것이다.

루팅을 한 폰은 관리자 권한으로 앱들이 실행되어 사용자의 동의 없이 시스템 전반에 대한 접근과 제어가 가능하게 된다.

때문에 금융 등 민감한 정보가 유출되거나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으로 시스템이 오동작할 수 있다.


[HW 상의 위험]

루팅으로 인해 제조사의 제품 보장을 위한 사후서비스(AS)를 받을 수 없다.

특히, 배터리 보호나 과열에 대한 오동작 등이 발생하여 스마트폰에 심각한 손상이 발생하여도 전적으로 사용자 책임이 된다는 것이다.


4. 루팅의 장점

위의 위험에도 불구하고 루팅을 하는 이유는 스마트폰에 대한 자유를 획득하고 보다 편리하고 높은 성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자유를 획득한다는 의미는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을 켜거나 끌 때 원하지 않는 소프트웨어 갱신이나 알림 등으로 불편한 점이 많다.

필요한 자신의 작업보다 제조사나 이통사의 앱 등이 먼저 동작하여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작업을 먼저 하는 것을 제거하는 것이다.

쓰지도 않고 비싸기만 한 제조사나 이통사의 기본 앱을 제거하고 스마트폰을 최고 성능을 쓸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제조사의 지원을 기다리지 않고 구글의 최신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갱신할 수도 있다.


5. 루팅 방법

리눅스 시스템에 정통한 개발자의 경우 수많은 방법이 있을 것이다.

이런 선구자적인 유저의 결과를 받아 적용하는 이차 적용자 관점에서 루팅의 방법을 열거한다.


첫째, 루팅을 지원하는 어플을 이용하는 것이다.

Super One Click, z4root 등과 같은 어플을 설치하여 루팅을 하는 것이다.

이 방법의 장점은 단순히 어플 설치를 통해 루팅 권한을 가질 수 있어 편리하지만, 많은 제조사 단말이 이런 방법에 막아두기 때문에 많은 스마트폰에서 성공하지 못할 수 있다.


둘째, 리커버리모드에서 테그라크 어플이나 SuperSU 어플들을 설치하는 방법.

상당히 스마트폰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고 스마트폰에 펌웨어를 다운로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루팅된 펌웨어 자체를 다운로드하는 방법이 있다.

전문가들이 최신 출시된 스마트폰의 루팅된 펌웨어를 올려준다.


위 둘째, 세째 방법은 인터넷 검색창에서 자신의 단말기에 대한 루팅을 검색하면 된다. 

예1: 갤럭시 S4 LTE-A 루팅펌웨어 [참고 링크]

예2: 갤럭시 S4 루팅펌웨어 [참고 링크] 


루팅에 대한 간략한 설명은 이것으로 마치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