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꿈꾸는 사람.

컴퓨터 프로그램, 게임의 숨겨진 재미 Easter egg! 본문

IT/Tip

컴퓨터 프로그램, 게임의 숨겨진 재미 Easter egg!

현무랑 니니 2023. 2. 21. 01:22
반응형

Easter Egg의 의미와 유래

"Easter egg"은 일반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램, 게임, 영화 또는 책에 숨겨진 유머나 비밀 기능, 은어, 또는 참고 자료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부활절에 계란을 숨기고 아이들에게 찾는 놀이에서 착안하여 소프트웨어와 게임의 원래 기능과 무관한 메시지를 숨겨 놓은 걸 이스터 에그(Easter Egg)라고 한다.

 

최초로 Easter egg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1979년 Atari의 비디오 게임 "Adventure"의 개발자인 Warren Robinett이다.

당시 Atari는 게임 개발자들의 이름을 게임에 공개하지 않았으며, 로비넷은 이에 반발하여 스스로 게임 안에 비밀 구역을 만들었다. 그리고 이 구역 안에 "Created by Warren Robinett"이라는 문구를 추가하여 자신의 이름을 암시하는 Easter egg를 만들었다. 이후로 이러한 비밀 기능들을 "Easter egg"이라는 용어로 부르게 되었다.

이후에도 많은 프로그램에서 Easter egg가 추가되었으며, 이를 찾아내는 것이 프로그램 사용자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취미가 되기도 했다. 현재에는 많은 프로그램에서 Easter egg를 찾는 것이 사용자들 사이에서 널리 인기가 있다.

대표적인 Easter egg

"I am root" 

- 리눅스 운영체제에서 "root" 권한을 가진 사용자로 로그인하면 보이는 Easter egg이다.

"Do a barrel roll" 

- 구글 검색창에 이 문구를 입력하면 화면이 360도 회전하는 Easter egg가 실행된다.

"The cake is a lie" 

- 포털 게임 시리즈에서 나오는 Easter egg이다. 이는 게임에서 약속된 보상인 "케이크"가 실제로는 없다는 것을 나타낸다.

"Konami code" 

- 비디오 게임에서 유명한 Easter egg 중 하나로 "업, 업, 다운, 다운, 좌, 우, 좌, 우, B, A"를 입력하면 추가 기능이 나타난다.

"Power overwhelming" 

- 스타크래프트 게임에서 나오는 Easter egg이다. 이 문구를 입력하면 게임에서 무적 상태가 된다.

Python의 Easter egg

Python에는 여러 개의 Easter egg가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Zen of Python

파이썬 인터프리터에서 "import this"를 입력하면 Zen of Python이란  철학적인 글을 볼 수 있다.

▶ Antigravity

"import antigravity"를 실행하면 xkcd 코믹에서 유래한 웹페이지가 열린다.


이 외에도 파이썬에는 다양한 Easter egg가 있다. 이러한 Easter egg들은 파이썬 개발자들이 즐길 수 있는 작은 재미로 제공되며,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열정을 공유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Easter egg가 프로그램의 안정성을 저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보안 문제나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Easter egg를 추가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