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꿈꾸는 사람.

[WAS] Tomcat 9.0.11 설치 및 설정 본문

IT/General

[WAS] Tomcat 9.0.11 설치 및 설정

현무랑 니니 2018. 8. 27. 07:19
반응형

Tomcat 9.0.11 설치와 설정

1. 개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eb Application Server, 약자 WAS)는 웹 애플리케이션과 서버 환경을 만들어 동작시키는 기능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이다.

웹 서버는 정적인 데이터를 처리하는 서버로 아파치 웹 서버가 대표적이다.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는 동적 서버 콘텐츠를 수행하는 것으로 자바 기반이나 자바 EE 비준수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각주:1]인 Tomcat을 설치, 설정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기술한다.

2. 선행 조건

Tomcat을 설치하기 전에 jdk 또는 jre 설치되어야 한다.

설치할 Tomcat에 적합한 서블릿과 JSP 및 JAVA 버전은 아래 그림을 참고하라.


jdk/jre 8 버전 이상이 설치되어야 하며(jdk 설치 권고), JAVA_HOME 환경변수와 PATH에 JAVA 실행 경로가 추가되어야 한다.

2. Tomcat 설치

먼저, tomcat.apache.org에 접속한다.


Tomcat 9 다운로드를 누르면 "9.0.11" 버전의 바이너리 배포판 중 윈도우용 64비트 버전을 선택한다.


내려받은 Tomcat 파일을 원하는 경로에 압축 해제하는 것으로 설치는 끝난다.


3. Tomcat 환경 설정

CATALINA_HOME을 시스템 환경변수에 설정한다.


환경변수 창이 나타나면 [새로 만들기]를 눌러 아래와 같이 CATALINA_HOME 환경변수를 설정한다.


4. Tomcat 실행

설치한 톰캣 경로에 있는 bin 폴더에 startup.bat과 shutdown.bat 파일이 있다.

startup.bat를 실행하여 톰캣을 시작하고 shutdown.bat로 종료한다.


톰캣은 윈도우에서 서비스로 실행되므로 [작업관리자]에서 서비스로 동작을 확인할 수 있다.


톰캣을 실행하였으면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8080]로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6. 문제해결

보통 톰캣 설치 후 발생하는 첫 문제는 접속 포트의 문제로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인증 필요]란 오류 뜨면

톰캣 아래의  conf폴더의 server.xml파일 내에서 Connector 포트를 8080값에서 다른 값(필자는 8090)으로 변경하면 된다.

5. Tomcat Web Application Manager 설정

Tomcat 서버에서 제공하는 Web Application Manager, Virtual Host Manager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사용하기 위해 관리자 계정 정보를 설정해야 한다.

apache-tomcat-9.0.11\conf\tomcat-users.xml을 아래와 같이 수정한다.

<?xml version="1.0" encoding="UTF-8"?>

<tomcat-users>

  <role rolename="tomcat"/>

  <role rolename="role1"/>

  <role rolename="manager"/>

  <role rolename="admin"/>

  <user username="tomcat" password="tomcat" roles="tomcat"/>

  <user username="role1" password="tomcat" roles="role1"/>

  <user username="both" password="tomcat" roles="tomcat,role1"/>

  <user username="admin" password="admin" roles="admin,manager"/>

  <role rolename="manager-gui"/>

  <role rolename="admin-gui"/>

  <user username="tomcat" password="tomcatpassword." roles="admin-gui,manager-gui"/>

</tomcat-users>



Manager App을 선택하면 로그인 후 관리 화면이 나타난다.


Host Manager 앱도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된다.


톰캣의 설치와 설정이 완료되었다.

다음 글에서 이클립스와 연동하는 방법을 기술할 예정이다.

  1. 자바 기반이지만 Java EE 표준을 따르지 않는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이다. [본문으로]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