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관리 메뉴

꿈꾸는 사람.

[Windows7 network] 잠재적 네트웍 사용을 막기. (NCSI + IP Helper) 본문

IT/Windows

[Windows7 network] 잠재적 네트웍 사용을 막기. (NCSI + IP Helper)

현무랑 니니 2014. 1. 24. 19:46
반응형








windows7을 사용하여 일을 하는데 wi-fi 연결을 한 상태에서 네트웍을 사용하지 않게 해야 할 경우가 있다.

일단 윈도우즈 설정에서 windows update를 사용하지 않게 설정하고 자동 갱신 프로그램들을 모두 막고 자동 리포팅하는 서비스도 대부분 막았다.


네트웍 트래픽을 모니터링하는 프로그램(wireshark)으로 확인하니 계속 네트웍이 사용되고 있었다.

이를 막는 방법을 몇가지 팁을 소개한다.


1. 네트웍 사용하는 서비스들.

실행되는 프로그램 이외에도 윈도에는 서비스로 실행되는 프로세스가 있다.

이들 중 아래 서비스를 막아야 잠재적 네트웍 사용을 막을 수 있다.

서비스에 접근은 아래 경로로 진행한다.

  • 제어판 -> 모든 제어판 항목 -> 관리 도구 -> 서비스

Windows Update

실제 설정을 변경하면 일반적인 사용에서도 윈도 갱신이 안되므로 서비스에서 막으면 전원을 다시 켜면 복구가 된다.



IP Helper

로컬 컴퓨터의 네트워크 구성 설정의 검색 및 수정을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2. NCSI (Network Connectivity Status Indicator)

윈도우즈에 네트워크 연결 상태 표시를 보자. Wi-Fi에 연결된 것이 표시된다.

윈도우즈는 어떻게 이것을 인식할까? NCSI가 네트워크의 연결 상태를 검사한다.

검사 방법은 http://www.msftncsi.com 사이트에 DNS lookup를 수행한다.

그리고  http://www.msftncsi.com/ncsi.txt를 요청한다.

이 요청에 따라 DNS 주소가 131.107.255.255로 확인되면 인터넷에 연결된 것이고 아니면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은 것이다.


NCSI 사용하지 않게 설정 변경.

내 컴퓨터가 자신도 모르게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도록 NCSI를 변경하려면 레지스트리 설정을 바꿔줘야 한다.

레지스트리 경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NlaSvc\Parameters\Internet

윈도우즈로 네트웍 업무를 하는 개발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반응형
Comments